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족저근막염의 뜻과 자가치료방법

by 킴앤 2022. 3. 27.
반응형

뉴스나 기사 등에 흔히 나오는 질병 중에 족저근막염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대충 발에 생기는 질병이라는 느낌은 있지만 정확하게 무엇인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래 질병이라는 것이 내가 직접 겪지 않으면 관심이 안 가는 법이죠. 이번에는 알다가도 모르겠는 질병 족저근막염에 대해 정리합니다.

족저근막염 알아보기

족저근막이란

족저근막
족저근막-하늘색부분

우선 족저근막이라는 부위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족저근막이란, 발바닥 중앙을 받치는 인대입니다. 원래 발의 뼈라는 것이 로봇발이나 신발처럼 평평하지않고 n자 형태로 꺾여있죠. 하지만 실제로 발을 만져보면 내가 평발인가 싶을 정도로 그 사이를 살이 채우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 족저근막의 형태가 너무 평평한 경우 평발로 군면제 사유가 되기도 했었죠. 이 족저근막은 발을 보호하는 역할로, 고양이 발바닥의 젤리(육구, 혹은 발 볼록살)가 족저근막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족저근막염과 그 원인

족저근막염은 바로 그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40대 이상의 중년에게 흔하며, 주원인으로는 장시간 서있거나 움직이는 경우나 고강도의 운동을 갑자기 할 경우, 구두나 굽낮은 신발처럼 충격흡수가 되지 않는 신발을 신고 오래 활동하는 것들이 꼽힙니다. 혹은 장시간 앉아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에도 발병합니다.

족저근막염 초기증상 진단하기

족저근막염은 외부에서 충격이 전해져서 발병한다기보다는 점차적으로 누적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초기에는 발의 중앙보다는 전방, 내측부터 통증이 시작되며, 발을 처음 디딜 때 통증이 크다가 걷다 보면 통증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아 초기 증상을 무시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병 이후 수술을 하더라도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통증이 반복된다면 너무 늦기 전에 의사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엑스솔 에어플로우 특허 기능성 신발 깔창 족저근막 키높이 평발 교정 자세 군화

COUPANG

www.coupang.com

스트레칭 자가치료

족저근막염을 앓는 사람 입장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자가치료방법은 너무 뻔하게도 '휴식과 스트레칭'이라고합니다. 족저근막염이라는 것이 너무 무리해서, 혹은 활동량이 너무 적어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휴식과 스트레칭을 겸하여 취하기만 해도 초기 증상은 빠르게 호전된다고 합니다. 혹은 족저근막 부분, 그러니까 발바닥에 충격이 심하게 가해지지 않도록 발이 편한 신발을 신거나 깔창만 깔아도 좋은 대책이 될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반응형

댓글